1860년대 후반(1868년) 모스크바의 제국기술학교(moscow imperial technical school)에서 개발한 실기지도 방법을 러시안 시스템이라 한다. 이 학교 교장 Viktor Karlovich Della Vos(1829∼1890)와 실기 지도 교사들이 종전의 도제제도에 의한 기능 전수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한 이 새로운 실기 지도 방법은 그 후 공업 기술 교육 발전에 기여한 한 바가 매우 크다.
종래의 도제제도는 장인(master) 한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는 도제(徒弟 apprentice) 수가 제한되었을 뿐 만 아니라, 수년간의 수련기간이 의무화되었고 또 기능 습득 방법이 오로지 모방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그 비효율성이 자주 지적되어 왔다.
러시안 시스템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품 제작 과정을 분석하고 각각의 과정을 난이도 에 따라 재구성하여 학교 실습장에서 1인 교사가 다인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정씩 단계적으로 반복 연습시키는 것을 그 골자로 한다.
이 새로운 실기 지도방법은 당시 산업계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게되어 러시아의 모든 공업계 학교가 이를 도입 적용하게 되었다. 또 각국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1870년 비엔나 만국 박람회, 1876년 필라델피아 미국 독립 100주년 기념 만국박람회, 1878년 파리 만국박람회,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에 전시 소개되면서 이 러시안 시스템은 구미 여러 나라에 파급하게 되었다. 다음에 러시안 시스템의 개발 배경, 개발 원리, 지도방법 등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1. 러시안 시스템의 개발 배경
러시안 시스템을 개발 보급한 러시아 제국 기술학교는 1830년 설립된 모스크바 시내의 한 직업학교를 황제의 칙령(勅令)에 의해 고급 기술자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1868년 승격 개편한 학교이다. 이 새롭게 개편된 학교는 수업연한을 6년으로 하고, 토목 기술자, 기계기술자, 화학 기술자, 설계사 등을 양성하는 고등 교육기관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당시 러시아는 대륙 횡단 철도를 부설하는 대역사(大役事)가 진행되면서 많은 기술자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이 학교에서 제공되는 이론 교육의 내용은 당시 명성이 높았던 프랑스 파리의 중앙 고등 기술학교 수준과 같았고, 그 이론적 수업을 보충하기 위하여 학교 캠퍼스 안에 부속 생산 공장을 설치 운영하였다.
이 부속 생산공장은 외부 기술자를 고용하여 실제로 증기기관, 농업 기계, 펌프 등을 생산하였으며, 학생들은 여기에서 의무적으로 실습을 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실습을 하면서 크게 얻는 바가 없었다. 종래의 도제제도와 같이 모방에 의한 기능 습득은 할 수 있었지만, 체계적인 현장 교수-학습 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학교 부속 생산공장에서의 학생 실습은 본래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셈이다.
당시의 이 학교 교장 빅터 델라 보스와 실기 지도교사들은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고, 그 연구 결과 얻어진 방안이 바로 러시안 시스템이다.
이들은 부속 생산공장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하기에 앞서 별도로 마련한 실습실에서 기본적인 실습과정을 이수하도록 의무화하였다. 즉 이 기본적인 실습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생산공장에서의 실습이 허용되지 않았다.
2. 러시안 시스템의 일반 원리
생산 공장에서의 실습에 앞서 이수하는 기본적인 실습과정에서는 각 직업 영역별로 제조과정을 분석하고 각각의 과정을 교육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난이도 순으로 재구성해서 한 단계씩 연습시켜 나간다.
여기에서도 한 단계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실습 과제가 주어지지 않는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실습 과정, 즉 러시안 시스템의 일반적 원리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각 직종 별로 기초 실습실을 마련한다. 즉 가구공(joinery), 목선반공(wood turning), 대장공(blacksmith), 자물쇠공(locksmith) 등 직종별 기초 실습실을 마련한다.
▷ 각 실습실에는 수용 학생 전원이 작업할 수 있는 작업대와 개인별 공구 세트를 준비한다.
▷ 각 실습실마다 실습할 과제의 모형을 난이도에 따라 게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엄격히 그 순서에 따라 하나 하나의 과제를 완성해 나가도록 한다.
▷ 모든 과제는 도면에 따라 진행된다. 실습 중 도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판자에 붙여 투명 락카 등으로 코팅해서 활용하도록 한다.
▷ 과제 도면은 제도 시간에 제도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학생들이 직접 그리도록 한다. 과제의 선정은 제도 교사와 실습 담당 교사가 세부 사항까지 서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 학생들은 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교사로부터 합격 점수를 받아야 다음 과제를 착수할 수가 있다. 그렇지 못하면 합격할 때까지 주어진 과제를 계속 반복 연습하여야 한다.
▷ 첫 과제의 치수 정밀도는 그리 엄격하지 않으나 다음에 이어지는 과제는 치수 정밀도가 매우 엄격하다. 그래서 과제별 평가 점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대적이다. 즉 첫 과제의 3점(good)과 다음 과제의 3점(good)은 실습 작품의 질이 같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지도 교사는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여야 한다. 교사의 뛰어난 솜씨는 결과적으로 교사에 대한 신뢰와 교사의 권위를 높이게 된다.
3. 실습실 시설
각 작업대에는 개인별 공구상자가 마련되어 있다. 이 공구 상자는 철망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자물쇠로 잠가 놓아도 내부의 공구 정돈 상태, 분실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구류는 실습실 한곳에 모아 준비해 놓고 공동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각 실습장 벽에는 다음과 같은 교육용 진열 판을 마련하여 실습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도록 한다.
▷ 실습 과제 모형 진열 판: 각 실습장에서 순차적으로 실습해나갈 과제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도록 제작된 실습 과제 모형 진열판
▷ 공구 진열판: 학생 개인별 공구 상자에 들어있는 각각의 공구 실물과 그 명칭을 나타낸 공구 진열판
▷ 실습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 이 규칙은 실습지도 교사가 마련하여 교직원회의에서 승인되어야 한다.
▷ 실습실에 설치된 기계, 비치된 작업대, 책상 의자 등 집기 목록표, 일과 시간표
4. 교수-학습 단계
러시안 시스템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 기초 단계: 공구의 명칭, 취급상 유의점, 주요 사용 재료의 특성을 배운 다음 실제로 교사의 시범을 통하여 올바른 공구 사용법을 익힌다. 이 단계의 실습 과제를 예로 들면 판자를 주고 처음에는 마름질 선에 따라 톱으로 자르게 하고, 그 다음에는 마름질 선 없이 10mm 간격으로 나란하게 되풀이해서 자르게 한다. 세로 자르기, 가로 자르기, 곡선 따라 자르기를 알맞은 종류의 톱을 사용하여 실습시킨다. 또 단면이 둥근 재료를 주고 이를 정사각형 단면의 각봉으로 깎게 한 다음, 이를 다시 정육각형 단면,
마지막에는 정삼각형 단면의 각봉이 되도록 깎게 한다.
▷ 응용 단계: 기초 단계에서 익힌 기본 기능과 지식을 응용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목공 실습실에서는 맞대기 끼워 맞춤, 장부 끼워 맞춤 등 단순한 끼워 맞춤에서 점차 복잡한 끼워 맞춤 방법 등을 익히게 된다.
▷ 심화 단계: 각종 기구(기구 mechanism-링크, 도르래, 운동 물체)나 부품을 현척 또는 축척으로 제작하는 단계이다. 이때 각종 기구의 특성, 재료의 성질 등 관련 지식도 함께 응용하게 된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 과정을 체험하면서 학생들은 공구의 연마, 손질, 조정 그리고 측정 공구의 활용, 정밀도의 중요성, 재료의 특성, 도면의 해독 등을 익히게 된다.
5. 교수 방법
도제 제도하에서는 모방이 중요한 학습 방법이었다. 러시안 시스템에서는 이를 탈피하여 근대적인 교수 방법을 도입하게 되었는데 이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① 각 실습실에서 첫 수업을 할 때 교사는 학생들을 작업대 앞에 모여 놓고 실습실 규정과 작업대, 공구세트, 재료에 대하여 설명한다.
② 첫 과제와 이에 사용할 공구에 대하여 직접 시범을 보이면서 자세히 설명하고 난 다음, 작업대 및 공구 세트상자를 지정하고 첫 과제를 시작하게 한다.
③ 학생들은 실습 기록부를 자세히 기록한다. 이 기록부는 깨끗이 관리되고, 작업 순서, 사용공구 등에 대하여 정확하게 기록하고, 교사가 언제나 검사할 수 있도록 각자의 공구 상자에 보관해 둔다.
④ 교사는 학생들이 실습하는 동안 순회하면서 개별지도를 하고, 처음부터 좋은 작업 습관을 기르도록 각별 배려한다. 이 때 교사는 능숙한 시범을 보여줌으로서 학생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다.
⑤ 하나의 요소작업(operation)을 마치면 교사의 검사를 받은 후 다음 요소 작업을 진행하게 함으로서 작업의 정확성을 기하고 재료의 낭비를 줄이도록 한다.
⑥ 교사는 학생들의 공구 사용, 정돈, 관리 상태를 자주 점검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⑦ 학생들이 사용한 도면은 수업 종료와 함께 회수하여 이의 관리 상태를 점검 기록한다.
⑧ 첫 실습에서는 교사의 보다 치밀한 관찰과 주의 환기가 요구된다. 그러나 시일이 지나면서 학생들의 독립성과 문제 해결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지나친 간섭은 삼가도록 한다.
⑨ 복잡한 과제는 4명 이내의 학생이 공동으로 수행하도록 해서 협동심을 함양토록 한다.
⑩ 교사는 학생들의 실습 진전 상황을 기록한다. 개인별 과제 별 수요 시간, 점수 등을 자세히 기록해서 학교장, 교무회의, 감독관청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제시하여야 한다.
6. 외국 공업 기술교육에 미친 영향
각국의 현대적 공업 기술교육 제도에 러시안 시스템이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특히 1876년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필라델리아 만국박람회를 관람한 매사츄체츠 공과대학(MIT) 학장 런클(John Daniel Runkle, 1822-1902)은 이 러시안 시스템을 높이 평가하고 그 대학 기계공학과 교육에 이를 적용시켰다.
그리고 워싱턴 대학 우드워드(Calvin Milton Woodward, 1837-1914) 교수는 동 대학의 부속학교인 센트루이스 수공고등학교(St. Louis Manual Training High School)의 교육에 이를 적용하여, 일반교육으로서의 기술교육 방법론으로 채택 발전시켜 나갔다. 오늘날 미국 공업 기술 교육의 발전 과정을 논하는 서적이나 문헌 곳곳에서 러시안 시스템을 영향을 찾아볼 수가 있다.
이상과 같은 러시안 시스템을 오늘의 시각에서 볼 때 지극히 타당하고 또 보편화된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도제제도에 의한 직업인 양성이 사회적 통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당시로서는 가히 획기적인 새로운 직업인 양성체제라 할 수 있다. 제품 제작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작업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난이도순으로 재구성해서 학교 교육을 통하여 1인 교사가 다인수 학생을 대상으로 공업 기술교육을 실시했다는 사실은 공업 기술교육 발전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였다고 보겠다. 끝으로 최근 러시아 시스템의 창안자에 대한 논의가 일고 있음을 부기(附記) 한다.
참고문헌
金振淳(1982), "美國 技術科敎育의 發展 過程에 관한 硏究," 『大韓工業敎育學會誌』, 5(2), p.3.
류창열(1994). 직업-기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충남대학교 출판부, p.46.
李載元·李定根·李榮輝(1980), 工業技術 敎授法, 省安堂.
田中喜美(1993), 技術敎育の 形成と 展開, 多賀出版株式會社.
Nelson, L.(1981), Background: the European influence. In R. Ballera & T. Wright, (Eds.), An Interpretative history of industrial arts, 30th yearbook of American Council on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Bloomington, IL: Mcknight & Mcknight.
Lindbeck, J. R.(1972), Practical Guide to Industrial Education, NY: Th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Inc.
이재원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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