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28일 목요일

[직업소개] 애니메이션 감독

1. 어떤 일을 할까?

 애니메이션 감독은 애니메이션 기획부터 시나리오, 콘티, 작화작업 또는 컴퓨터를 이용한 제작 작업, 촬영, 편집, 녹음 등에 이르기까지 제작 전 과정을 감독하고, 제작 인력들을 조율해 나가며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키는 사람이다. 애니메이션 감독은 회사에 고용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한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작품 제작이 결정되면 그에 적합한 애니메이션감독을 섭외한다.

 보통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을 총감독이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본격적인 제작과정의 실무 작업만을 책임지는 연출 감독을 따로 두기도 한다. TV 시리즈의 경우 방송되는 각 회마다 그 회수에 국한해서 제작, 촬영, 편집까지 담당하는 ‘횟수 감독’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보통 제작사나 투자사 등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상업애니메이션에 해당하는 사항이고, 독립애니메이션의 경우 한 명의 감독이 작품을 전적으로 담당한다. 단편애니메이션의 경우는 감독이 혼자서 전체 작품을 다 만드는 예도 있다.

2. 어떻게 준비하나?

 관련 교육은 애니메이션 전문고등학교를 비롯해 대학의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연극영화과, 영상학과, 영화학과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관련 학원에서도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곳이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작 과정에 대한 실무경험을 쌓아두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보통 애니메이션감독은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입직하는데, 즉 애니메이터로 상당기간 활동하며 실력을 인정받아 감독으로 진출하는 경우, 각종 공모전이나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영화제 등에 출품작이 입상되어 감독으로 진출하는 경우, 단편애니메이션 제작으로 꾸준한 활동을 하다가 본격적으로 감독으로 진출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밖에 자신이 직접 제작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획안이나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관련사를 찾아다니며 이것이 통과되어 감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애니메이션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도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림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그림실력을 갖추어 놓는 것도 필요하며, 많은 사람들과 관련 인력들을 관리해야 하므로 리더십을 비롯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3. 애니메이션감독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한가?

 향후 5년간 애니메이션감독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03년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편수는 총 73편으로 2000년 33편에 비해 많이 증가했다. 최근에 실시된 방송총량제와 함께 각 방송사들이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신규 편성을 늘림에 따라 향후 애니메이션감독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간 제작편수에서 알 수 있듯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애니메이션감독은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어 작품 당 계약금을 받게 되고 수입 자체가 고정적이지 않은 편이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는 것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감독의 연평균 수입은 2,500만원이고, 상위 25%는 3,285만원이고, 하위 25%는 2,000만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