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6월 19일 ... 브랜드 할인점이 쉽지 않다면 틈새 사업으로 빅사이즈 의류전문점을 고려하거나 최근 에 인기를 얻고 있는 원스탑 가족내의 전문점도 생각해 볼 수 ...
재고부담 적고 점포 입지·점주 경력은 많이 따져
|
의류 상설할인매장은 정상 판매가, 즉 정상 소비자 가격보다 싸게 의류를 파는 매장이다. 연중 할인가로 제품을 판매하므로 고객을 끌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입지 선택에 유의해야 하고, 일반인들에게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게 단점이다. 할인매장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이월상품이며 신제품 중에서도 판매가 부진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할인가격은 이전에는 소비자가격의 50~80%선에 판매하는 곳도 많았는데 요즘은 소비자 가격의 30~50%선이 일반적인 대신 품질이 이전보다 더 좋아져 반응이 좋은 편이다. 브랜드 할인매장을 했을 경우 장점 중 하나는 본사에서 정상 매장처럼 반품을 받아주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덜하다는 점이다. 또 일반 정상 매장과 마찬가지로 위탁 판매를 하는 업체도 있어 상품 구입에 따른 부담도 덜한 편이다.
창업절차는 정상 매장 대리점과 비슷하다. 다만 창업 기회는 정상 매장보다 훨씬 적다. 창업 기회가 적은 가장 큰 이유는 본사에서도 재고 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또 점포 목에 대해서도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고 점주의 경력도 많이 본다. 의류 사업 경험이 있을수록 유리하며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목을 확보해야 하므로 그런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점포를 구하려면 점포 구입비도 만만치 않다. 요즘은 대형 할인마트 쇼핑몰에 입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정보를 잘 알아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상설매장 창업자금과 조건은 업체마다 다르므로 운영하기를 원하는 브랜드 업체에 직접 연락을 해서 문의해야 한다. 대체로 정상 매장 대리점 오픈과 마찬가지의 조건, 즉 담보를 대야 하며 목이 좋은 일정 규모 이상의 점포를 확보해야 하고 인테리어도 정상매장 못지않은 수준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창업자금은 정상 매장 대리점과 비슷한 수준이다. 마진은 출시 기간이 짧은 제품일수록(1년 이내) 낮아 이월 상품인 경우 30% 정도 수준이며 출시 기간이 긴(2~3년 이상) 제품은 60% 이상인 경우도 있다. 단 이처럼 출시된 지 오래된 재고품들은 위탁판매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 사는 경우가 많다.
질 좋은 재고품을 많이 갖추고 좋은 조건으로 확보하려면 어느 정도 현금 동원력이 있어야 한다. 브랜드 할인점이 쉽지 않다면 틈새 사업으로 빅사이즈 의류전문점을 고려하거나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원스탑 가족내의 전문점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둘 다 고정고객 기반 사업이라 일반 의류점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