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일을 할까?
컴퓨터애니메이터(Computer Animator)는 컴퓨터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사람으로 2D컴퓨터애니메이터와 3D컴퓨터애니메이터로 분류된다. 2D컴퓨터애니메이터는 주로 손으로 그린 그림을 스캔해서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채색을 하고,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3D컴퓨터애니메이터는 컴퓨터로 3D형태의 객체를 만들고 이를 움직여 원하는 동작을 표현하는 사람이다.
세부적으로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를 만드는 모델링(modeling), 그 캐릭터에 색감과 질감을 입혀주는 맵핑(mapping), 캐릭터에 움직임을 주기 위해 일종의 골격을 만들어 주는 셋업(set up), 캐릭터에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팅(animating), 완성된 각 장면에 조명과 효과를 주고 이를 카메라 시선에 따른 2D이미지로 만드는 라이팅·이펙트(lighting effect)와 렌더링(rendering)작업 등을 하게 된다. 회사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 각각의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델러, 셋업맨, 애니메이터 등으로 분리되어 있다.
컴퓨터애니메이터는 3D영화나 게임에 나오는 동영상이나 CD타이틀, 교육용비디오, 플래시애니메이션, 웹애니메이션 등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동영상물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활동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2. 어떻게 준비하나?
컴퓨터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제한은 없지만, 고등학교나 대학 또는 관련 학원에서 컴퓨터애니메이션 관련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 애니메이션 전문고등학교가 생겼으며,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미술 관련 학과, 디자인 관련 학과,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유리하다. 주로 애니메이션제작사와 게임개발사, 3D동영상제작전문업체 등으로 진출하는데 채용 시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을 요구한다. 일부 회사에서는 특정한 상황을 주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그 상황을 표현해 보는 실기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
3. 컴퓨터애니메이터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한가?
향후 5년간 컴퓨터애니메이터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2D와 3D의 혼합 애니메이션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애니메이션 기술의 핵심에 해당하는 컴퓨터애니메이터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플래시애니메이션, 웹애니메이션을 비롯해 게임동영상, 영화, 인터넷 동영상, 방송, 웹컨텐츠 등 컴퓨터애니메이션을 활용하는 타 분야에서 3D애니메이터의 수요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 직업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의 공급이 많아 입직경쟁률이 더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컴퓨터애니메이터는 관련기술과 능력을 인정받으면 경력이 오래될수록 높은 평가를 받기 때문에 연령제한은 받지 않는다. 하지만 기술의 개인차가 커 수입의 편차가 심한 편이다. 컴퓨터애니메이터의 연평균 수입은 1,700만원 이고, 상위 25%는 3,000만원이고, 하위 25%는 1,25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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