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23일 월요일

5평이 작다고? 점포는 소형, 수익은 대형

2006년 10월 23일 ... 대형 점포 대신 10 이하의 소형 점포로 운영할 수 있는 간식·분식 아이템을 이용한 창업이 늘고 있다. 소형 점포의 장점은 대형 점포에 비해 인건비 ...


간식·분식 초미니 업종

▲ 초미니 점포도 짭짤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부천 상동의 떡볶이 전문점‘신떡 미니’최창련씨.
대형 점포 대신 10평 이하의 소형 점포로 운영할 수 있는 간식·분식 아이템을 이용한 창업이 늘고 있다. 소형 점포의 장점은 대형 점포에 비해 인건비와 점포 유지비 등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 불황이 계속되자 창업 수요자들도 창업비용과 고정비를 줄여 투자 대비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속형’ 창업을 원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프랜차이즈업체들도 소형 간식·분식 창업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5평 이하 초미니 점포 창업 활기
최근 창업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5평 정도의 초미니 점포 창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창업비용이 대부분 5000만원 이하고, 최대 7000만원 정도면 가능해 많은 창업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부천 상동에서 매운맛 떡볶이 전문점 ‘신떡미니’를 운영하는 최창련(51)씨는 6평 매장에서 월 평균 매출 1700만원에 순이익 650만원 정도를 올리고 있다. 창업비용이 7000만원선임을 감안하면 수익률이 꽤 높은 편이다. 이 점포의 경쟁력은 매장 판매, 포장 판매, 배달 판매를 동시에 하고 있는 것과 맛 관리 및 고객 서비스를 철저히 하고 있는 점이다. 최씨는 “점포가 작아도 내 가족이 와서 먹는다는 생각으로 고객 입장에서 음식을 만들고, 서비스를 하다 보니 매출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빵파네’는 속 재료와 빵을 고객이 직접 선택해 먹을 수 있는 DIY(Do-It-Yourself) 형태의 포켓 샌드위치 전문점이다. 생빵을 샌드위치 그릴의 순수 열로만 구워 칼로리를 낮췄고, 샌드위치에 사용되는 빵과 속 재료 모두를 웰빙 재료로 사용하는 건강 간식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토스피아’는 샌드위치 프레스기계를 사용해 빵을 봉하기 때문에 내용물이 흘러내리지 않고, 불고기·삼겹살과 같은 토종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라라토스트’는 토스트뿐만 아니라 샌드위치, 과일주스 등을 함께 판매하면서 맛과 영양을 갖춘 식사 대용 간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숍인숍의 초미니 점포도 소비자들의 원스톱 서비스 욕구가 증가하면서 선호되는 창업 형태. ‘몬난이 핫도그’는 1평 정도면 운영 가능하고, ‘베리어스 아이스크림’은 아이스크림 보관용 냉동고와 아이스크림 추출기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숍인숍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 에뜨나 피자
맛은 기본, 외형은 색다르게
다양한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고객을 흡입하는 소위 ‘시(視)테크’ 전략을 구사하는 업종도 늘고 있다. ‘에뜨나 피자’는 일반 피자와 달리 동그란 원 형태가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길쭉한 모양의 피자를 판매한다. 아이스크림 콘 모양의 ‘콘피자’는 고객들로부터 ‘신기하다’, ‘재미있다’는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김밥의 양쪽 가장자리인 ‘꼬투리’ 부분만 나오는 ‘꼬투리 김밥’과 김밥을 구슬 모양으로 동그랗게 뭉친 ‘BBQ 구슬김밥’도 인기다.


간식도 웰빙 바람

웰빙 간식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밀키로드’는 30일간 발효시켜 만든 액상의 마시는 요구르트를 그대로 얼려서 아이스크림처럼 먹을 수 있는 후로즌 요구르트다. 요구르트 그 자체이기 때문에 다소 신맛이 강하다. 유지방의 느끼함이나 끈적임이 없는 상큼한 뒷맛을 남기는 것이 장점이다. ‘퓨어칠 유기농 아이스크림&커피’는 호주 퀸스랜드에 목장과 생산공장이 있으며, 여기에서 생산되는 우유를 토대로 만든 100% 유기농 인증 아이스크림으로 지방을 98% 없앴다.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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