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은 동이 트기 전에 사무실에 출근하기 때문에 그가 하루에 정규 근무시간 외에 몇 시간을 더 일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또 찰스는 마감 시한을 맞추기 위해 밤샘근무에 열중한다.
이들은 모두 전형적인 일중독자들로, 현재 일중독자 치료 프로그램인 `워커홀릭스 어나너머스(WA: Workaholics Anonymous)'를 통해 치료를 받고 있다. WA는 `알코홀릭스 어나너머스(AA:Alcoholics Anonymous)'를 모방한 12단계 치료 프로그램이다.
WA가 규정한 일중독자는 일을 통한 자기 성취감에 빠져 건강을 돌보지 않고 휴가를 미룬 채 일에집중하며 일정이 매우 빡빡한 완벽주의자 혹은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다.
이들은 동료와 친해지는 것을 피하고 무력감과 자괴감을 극복하며, 늘 높은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항상 일에 대한 강박 관념에 시달린다고 WA는 설명한다.
WA 회원이자 내과의사인 마이크는 일중독은 그동안 사회가 환영하는 '중독(Addiction)'으로 일컬어져 왔으며 사람들은 보통 "나는 워커홀릭이야"라고 자랑삼아 얘기해 왔지만 일중독자들은 정력을 너무 소비해 건강을 해치거나 조직에 대해서도 너무 신랄하고 냉소적으로 변하며 심지어 조직을 좀먹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WA는 현재 공식 회원 수가 얼마나 되는지 집계하지 못하고 있으나 미국과 독일, 스위스, 호주, 영국 등지에서 매주 수십 차례의 일중독자 치료 회의가 열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WA는 또 매월 100권 가량의 WA 관련 책을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