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업종별 취업전략이 어떤점에서 도움이 될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생들이나 구직자들은 막연하게 취업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명확히 자신이 가고자 하는 업종을 선정하고 준비한다면 그만큼 취업성공률도 높아집니다. 각 업종마다 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고, 이에 따라 갖추어야할 자격증이나 면접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그렇다면 업종은 크게 어떻게 나누어집니까?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이들을 영업이나 사업의 종류로 묶은 것을 업종이라 하는데요. 크게 전기전자·IT·정보통신, 조선·중공업·기계·철강, 석유화학·제약, 제조, 자동차·항공·운수업, 건설업, 금융업, 유통·식음료·외식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그럼 각 업종별 취업전략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전기전자·IT·정보통신에 취업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전기전자 업종은 연구직과 생산직 중심의 채용이 많습니다. 연구직은 전기전자 관련 전공자를 중심으로 채용, 이공계 구직자들이 노려볼 만 합니다. 또한 중국이나 해외에 생산시설을 두는 업체들이 많아 어학실력을 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기술 습득이 중요한 정보기술(IT), 정보통신업의 경우 해당분야의 국제자격증을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해외진출이 늘고 있어 어학능력을 겸비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특히 IT업체의 경우 경력자 중심의 채용이 일반화돼 있어 임시직이나 관련 분야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험을 미리 쌓아 도전하는 것도 유리합니다.
4. 자동차·항공·운수업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자동차 업종은 국내 대표 수출 품목인 자동차를 해외에 팔거나 외국 현지공장에서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또 생산 현장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근로자들과 함께 일할 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도 중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관심과 영어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공업계는 자사 홈페이지에
5. 건설업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건설업계는 관련 전공자를 중심으로 채용, 지원 계통의 전공은 물론 해당 분야 기사 등의 자격증취득이 필수입니다. 또 현장직이 많아 업계 특성상 지방근무를 꺼리지 않는 사람을 우선 채용합니다. 전공지식을 늘리거나 건설관련 파트타이머로 현장경험을 쌓고 팀워크와 협동심을 강조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면접때 건축과 관련된 경험을 묻는 질문이 있다면 건축에 대한 관심을 알아보고자 하는 의도가 숨어있으므로 단순히 경험했던 인턴생활이나 아르바이트의 내용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말고 거기서 무엇을 느끼고 얻었는가를 설명하는게 좋습니다.
6. 금융업은 어떻습니까?
금융계에 취업하려면 경영·경제학이나 법학 전공이 유리합니다. 특별한 자격증은 요구하지 않으나 공인회계사(CPA)나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증권회사의 경우 인수업무 등에 CPA자격증이 도움이 되며,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재무위험관리사(FRM)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훨씬 유리합니다. 펀드매니저를 원한다면 운용전문인력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면접때에는 사전에 지원 은행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충분히 입수하고, 그 은행의 특색과 평가할 수 있는 점을 찾아 자신의 적성, 능력, 전공과 연관 지어 지원동기를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7. 마지막으로 유통·식음료·외식업에 취업하기 위한 전략을 말씀해주시죠.
유통 및 외식업계는 관련 분야의 경험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신입의 경우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매장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고 이를 토대로 입사지원서나 면접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들 업계는 성실성을 가장 중요시한다는 점도 기억하십시요. 음식을 나르는 서버출신에서 점차 매장 캡틴 매니저, 점장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는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특히 인문계열 채용 비중이 높아 인문계 여성이 공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trackback from: careeryoo의 생각
답글삭제[출처: 리크루트] 업종별 취업전략 [출처: 리크루트] 업종별 취업전략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지난주에는 상반기 채용동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