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3월 28일 화요일

홍콩의 대중교통시설은...

적색 미니버스 요금은 그날 그날 변해 


홍콩 당국의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을 절묘하게 경쟁을 시키고, 필요한 곳에서는 상호 보완을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홍콩에 가보면 지하철과 버스가 대중교통의 근간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이 닿지 못하는 빈 공간들을 미니버스와 택시들이 메우고 있는 것 입니다.

특히 미니버스는 적색과 녹색 차량으로 나누어지는데, 다음과 같이 운행이 됩니다.

우선 1200여대의 녹색 미니 버스는 노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3000대가 넘는 적색 미니버스는 정해진 루트도 없이 홍콩 시내를 돌아 다니며, 요금도 그날 그날 변한다는 겁니다.

평상시에는 이 적색 미니 버스는 120개 방면으로 운행이 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크게 몰리는 야구경기가 있으면, 이 적색 미니 버스들은 갑자기 이 야구경기장으로 몰리기도 합니다. 이 미니 버스들 요금은 제각각 입니다. 비가 오면 요금이 택시비와 비슷합니다. 평상시에는 버스비와 비슷합니다. 이 미니 버스들의 요금을 자주 올리거나 내리는데, 요금을 올리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사람들이 일부러 좀 걸어 나가서 요금이 싼 버스를 타고 다니라고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유상원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기자 wiseman@joongang.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