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초훈련의 개념
산업훈련, 직업훈련 또는 기술훈련에서 훈련 초기에 해당 직종 또는 직업분야의 직무수행에 바탕이 되는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의 지식과 능력과 태도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양성훈련에 있어서 초기단계 훈련은 이 기초훈련에 해당되며, 기초훈련 이후에는 전문훈련, 전문화 훈련, 응용훈련, 또는 고급훈련의 개념을 갖는 훈련이 뒤 따른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170).
2. 기초훈련의 변천
이 훈련의 변천은 주로 1950년대 이전 국가방위와 기본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헐적으로 실시되었으나 1960년대 이후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자세와 직업상의 기초가 되는 질서, 태도, 기능 및 정신자세의 형태로 197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1980년대부터 산업의 분화와 기술의 고도화로 인한 직업상의 기본지식, 인간관계, 개인의 자질과 적성개발, 의사소통의 기술 등으로 이어져 오다 1990년대에 이르러 기초훈련의 내용은 점차 개개인의 직업상에서의 기본능력을 갖추는 형태로 변하여 앞서 기술한 내용과 정보처리능력이 기초훈련의 주된 내용으로 자리잡고 있다.
3. 기초훈련의 경향
이 훈련의 경향은 기본적인 삶과 직결된 기초훈련 내용에서 산업에서 전반적으로 필요한 소양 중심으로 변하였고 현재와 미래에서는 직업상의 공통적으로 필요시 되는 내용으로의 변화 과정을 갖고 있다. 전직과 재취업에서 오는 기초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초훈련의 교과내용과 체제기준의 변화가 오고 있고 또한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임세영(한국기술교육대학 교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