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1일 화요일

능력중심훈련 [Competency Based Training: CBT]

1. 능력중심 훈련의 개념

직업교육에서의 한 가지 큰 흐름은 능력중심의 교수법(competency-based instruction)이다. 능력중심 훈련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습을 마쳤을 때 갖추어야 할 목표기술 수준을 명료한 행동 동사로 기술하고, 학습자의 기술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이러한 목표기술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시키려는 접근방법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능력중심 훈련은, 어떤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을 주의 깊게 연구한 후에, 그 학생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능력중심 훈련(competency based training)'은 1970년대 후반에 도입되어 직업교육 및 직업훈련에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학생의 업무수행 분석(performance analysis)', '작업분석(task analysis)' 및 '능력연구(competency study)', '훈련의 요구도 조사(training needs survey)'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능력중심 훈련의 특성

능력중심 훈련은 기존의 학년제 또는 기간제 프로그램에 대한 대안적 성격으로 생기게 된 것이다. 이제까지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에서의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르치는 교과목과 이수해야 하는 기간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교육에서는 같은 기간에 학점을 이수하였다고 하여도 그 성취결과는 다양한 수준에 걸쳐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전통적 교육이 교육에 투입된 시간은 같으나 능력수준이 다양한 데 비하여, 능력중심 훈련에서는 목적하는 기술수준은 같게 하면서 이에 투입하는 시간은 학생의 능력에 따라 차등을 두려는 것이다.
따라서, 능력중심의 훈련이 되기 위하여 두 가지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그 하나는 체계적 설계(system design)이다. 능력중심 훈련은 그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적으로 고용과 연계되어 설계되고, 계속적으로 평가되어 새롭게 구성될 수 있도록 체계적 관리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다른 하나는 모듈에 의한 학습(modular instr-uction) 프로그램이다. 모듈에 의한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으로 배우는 학생이나 가르치는 교사 모두가 학습에서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현재의 능력수준이 어느 수준에 도달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무근(1990)은 능력중심 훈련의 전제(前提)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능력중심 훈련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획득하는 것보다는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직업·기술 훈련에서 '능력'은 어떤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 등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능력중심 훈련은 훈련생이 산업현장에서 맡은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이러한 포괄적인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능력중심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데에 '학생이 목표로 설정된 능력을 얼마나 성취했는지'에 따라 훈련 진행 속도를 조정한다. 따라서, 훈련생은 자신의 역량에 맞는 속도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훈련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3) 능력중심 훈련에서의 수업은 훈련생이 능력을 좀더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며, 훈련교사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학생의 목표 성취를 돕는 촉매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4) 능력중심 훈련에서는 행동목표로 진술된 목표에 의해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설정된 평가기준에 의하여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평가기준에는 평가를 수행하는 조건이나 상태를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능력중심 훈련에서는 항상 일의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좀더 실제 작업현장에서의 직무와 관련된 상황에서 훈련생의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능력중심 훈련을 준비하는 데에 먼저 준비하여야 할 것은 '훈련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요소를 추출하는 작업은 '업무수행능력분석(performance analysis)', '작업분석(task analysis)' 및 '업무수행능력조사(competency study)', '훈련의 요구도 조사(training needs survey)'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Rummler, 1987; 나일주, 1997).
학생의 업무능력 수요도를 추출하기 위한 '업무수행능력조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직무 수행을 위해 훈련생에게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묻는다.
(2) 진술된 능력달성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결정한다.
(3) 지식과 기술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훈련일정, 교육과정 등에 반영한다.
그 다음으로는 학생을 가르칠 모듈중심의 학습교재를 만드는 일이다. 모듈은 학생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에 따라 학생 스스로가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교재이다. 따라서, 모듈에 의한 학습은 자율적으로, 개별화된 학습내용을 잘 구조화한 학습 패키지(package)로 학습자는 자신이 공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어느 정도의 목표 수준에도달하고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능력중심교육


참고문헌

나일주(1997), 산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류창열(1997), 공업·기술교육 원론, 교육과학사.
이무근(1990), 직업·기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배영사.
Calhaun & Finch(1982), Vocational Education : Concepts and Operations, Wadsworth Pub. Co.
Miller, V. A. (1987), The history of training. In Craig, R. L.(E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3rd edition), New York : McGraw-Hill Book Co..
Rummler, G. A. (1987), Determining needs, In Craig, R. L.(E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3rd edition), New York : McGraw-Hill Book Co..

류창열(충남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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