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6일 목요일

샌드위치 시스템 [Sandwich System]

1. 샌드위치 시스템의 개념

샌드위치 시스템(sandwich system)은 영국에서 산학협동의 한 방법으로 실업계 대학인 폴리테크닉(polytechnic)에 의해 개발, 보급된 산학협동체제로, 학교에서의 교육과 현장훈련을 주기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며, 실시 초기에는 학생들의 재정적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한 것도 주목적이었다.

2. 샌드위치 시스템의 종류

샌드위치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학업의 과정으로 산업계와 협력하여 실시하는 방법과 산업체의 직원이 그들의 자질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에서 교육받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가 학생들이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샌드위치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는데, polytechnic은 거의 모든 교육과정이 샌드위치 시스템(sandwich system)으로 이루어져 있다. 샌드위치 시스템(sandwich system)은 학교교육과 현장에서의 교육기간을 어느 학년에서 얼마동안 하느냐에 따라 단기(thin)과정과 장기(thick)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단기과정은 학교교육과 현장학습이 비교적 자주 교대되는 형태로, 2학년 때 6개월, 4학년 때 6개월씩 수업-현장-수업-현장-수업과 같은 형태로 실시된다. 이와 반대로, 장기과정은 학교교육이나 현장학습의 기간이 비교적 긴 형태로, 대개 3학년 때 1년간을 현장에서 수업을 받는 형태이다.

3. 샌드위치 시스템과 폴리테크닉

폴리테크닉은 영국의 고등교육 확대 시기에 로빈스 보고서에 의해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고등교육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한 이 보고서는 학교교육제도를 수정하고 고등 교육을 확대하여 중등교육 이후의 교육 기회를 증대시키도록 건의하였다. 1966년에 영국 정부는 이 보고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기존의 college에 기초한 대형의 폴리테크닉을 많이 설립하였다. 폴리테크닉은 계속 교육 college와 긴밀한 연계를 유지하고, 시간제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며, 더욱 많은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폴리테크닉의 학위과정은 산업체의 요구를 염두에 두고 직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과정으로 설립되었다. 이 과정들은 학문과정(full time academic study)과 실무경험과정(work experience)을 결합한 샌드위치(sandwich) 코스로 개발되었다 (류창열, 1997).


참고문헌

류창열(1997), 공업·기술교육 원론, 교육과학사.
정우현·구병림·이무근(1989), 직업기술교육론, 교육과학사.

류창열(충남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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