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4일 토요일

모듈 [Module]

모듈은 원래 물리학에서 나온 용어로 측정의 기준을 말하고, 특히 건축물 상호간의 비례를 나타내거나 유체에 관한 측정기준을 말한다. 기계학에서는 모듈을 톱니바퀴 계산을 위한 단위의 개념으로 사용하며, 기준이 되는 시간, 무게 등의 값 또는 여러 부분품들이 상호관계를 이루는 건축물에서 기본요소로 쓰일 수 있는 결정인자를 뜻한다.

1. 모듈의 정의

교육학에서의 모듈이라는 개념이 쓰일 때는 다음 세 가지 중에서 어느 하나를 의미한다.
(1) 학교의 일과 시간표 중에서 학습단원의 내용과 특성에 따라 시간을 50∼60분 정도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에게 부과된 학습시간
(2) 함께 공부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소집단
(3)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몇 개의 잘 서술된 학습목표를 가진 하나의 학습단원
이들 세 가지의 의미 중에서 셋째 번이 가장 많이 쓰인다.

가. 학습과정 한 형태로서의 모듈

모듈에 대한 종합적인 정의를 하면, 모듈이란 어떤 학습주제 또는 단원을 학습할 때에, 학습자가 달성해야 하는 몇개의 잘 서술된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활동, 그리고 학습자의 활동여부를 알아보는 평가방법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고안된 교수·학습 과정이다. 이것은 모듈을 학습의 과정 또는 수업의 독특한 한 형태로 이해하고 있는 견해이다.

나. 학습교재로서의 모듈

반면에, 모듈을 바라보는 또다른 시각으로는 모듈을 학습교재로 보는 견해이다. Greenwood는 학습을 위해서 만들어진 학습교재로서 모듈, packets, packs 등을 지적하면서 모듈을 학습교재로 이해하고 있다. Finch는 학습교재를 조작물, 인쇄물, 시청각물 등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열거하면서 모듈을 인쇄한 학습자료로 보기도 하였다.

2. 모듈의 종류

모듈은 기존 교과단원과의 연관성 정도에 따라 네 가지로 나뉜다.
(1) 완전히 기존 교과로부터 작성된 모듈 : 기존 교과 하나를 완전히 모듈화시킨 경우에 해당된다.
(2) 기존 교과의 일부로부터 작성된 모듈 : 이 경우에는 자료의 연계성에 따라 모듈이 작성되기 때문에 연계성 있는 모듈이라고도 한다.
(3) 한 교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작성된 모듈 : 이 모듈은 학습자들이 시발점 행동에서 미비하였던 점을 보완하거나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부족했던 학습경험을 보완할 수 있도록 작성된다. 실험실습, 숙제, 보완을 위한 학습, 강화활동, 선수학습을 위한 활동 등에 이용한다.
(4) 특정한 주제로 작성된 모듈 : 이 모듈은 교과단원과의 관련성을 따지지 않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만든 것이다.

3. 모듈의 특징

첫째, 모듈에 의한 수업은 자율적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교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다음 단계의 행동이나 어떤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물어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모듈은 전형적으로 개별화되어 있다.
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이 제한인자가 되어 모듈의 완전한 개별화를 달성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개발을 담당자는 가능하면 개별화된 학습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셋째, 모듈은 패키지(package)이다.
모듈에는 출발점과 도착점이 규정되어 있고, 모듈의 내용이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흐름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모듈은 학습경험과 학습목표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다.
각 학습자들이 가능하면 효율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보존할 수 있는 학습경험들이 주어진다.
다섯째, 학생들이 각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반드시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피드백과 완전한 학습과도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말이다.

4. 모듈의 장·단점

(1) 장점
첫째, 학습자 개인을 강조한다.
둘째, 학습의 질이 높다.
셋째, 수업과 학습목표가 긴밀히 결부되어 있다.
(2) 단점
첫째, 모듈은 개발에 어려움이 따른다.
둘째, 시간배당과 학점을 주는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학습지도에 자료 완비가 어렵다.


참고문헌

이무근(1993), 직업-기술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배영사.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교육학과(1998), 공업·기술 교육학 -연구자료집.

김판욱(충남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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