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는 진로 및 직업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직업정보는 매우 방대할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최근에 이르러 그 변화의 양상과 폭은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고, 정보의 수요자에 맞도록 번안되어 제공하여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1. 직업정보의 개념과 기능
직업정보에 관한 개념은 학자들 간에 비교적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직업정보의 개념정의에 대부분의 학자들이 직업정보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여러 정의를 종합해 보면, 직업정보란 채용자격, 작업조건, 보상, 승진 등을 포함한 직위, 직무, 작업 등에 관한 유용하고 타당한 자료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직업지도와 상담의 과정에서 직업정보가 갖는 기능으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김충기, 1989).
첫째는 정보제공의 기능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바를 확인시켜 주거나, 두 가지 방법이 똑같이 매력적이며 합당할 때 망설임을 해결해 주거나, 다른 면에서 실질적인 선택에 대하여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재조정의 기능이다. 이는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점검해 보는 기초를 마련해 줌을 의미한다.
셋째는 동기화의 기능이다. 상담자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내담자를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이다.
2. 직업정보에 포함될 내용
좋은 직업정보가 담고 있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가를 판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중요한 내용들을 선별해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고용전망 : 현재 그 직업에 노동력이 필요한가?, 구직자가 그 직업을 원할 경우 취업될 가능성이 있는가?, 그 직업의 향후 고용량은 증가할 것인가 아니면 감소할 것인가?
(2) 일의 성격 : 그 직업의 전형적인 일의 내용은 무엇인가?, 종사자는 주로 자료, 사람 중 어떤 것을 다루는가?, 그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도구, 기계, 재료는 무엇인가?
(3) 작업환경 : 어떤 환경 속에서 일이 이루어지는가?, 즉, 더운 곳, 추운 곳, 온화한 곳, 건조한 곳, 습한 곳, 먼지가 많은 곳, 소음이 심한 곳 등으로 분류할 경우에 어디에 속하는가?, 채광, 환기 및 위생상태는 적절한가?, 공동작업인가 아니면 개별작업인가?
(4) 자격요건 : 입직과 퇴직의 하한연령과 상한연령은?, 남자와 여자 중 누가 그 직업에 더 많이 종사하고 있는가?, 성별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는가?
(5) 준비사항 : 법적 요건이나 고용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어떤 종류의 준비를 얼마만큼
해야 하나?, 준비사항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6) 입직경로 : 사람들은 어떻게 그 직업을 구하는가?, 입사시험을 통해서인가?, 고용주와의 관계유지를 통해서인가?, 취업알선기관에 등록을 통해서인가?
(7) 승진 : 근로자 중의 얼마만큼이 어느 경로를 통해서 어느 직위로 진급을 하는가?, 진급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어떤 종류의 준비가 요청되는가?
(8) 보수 : 주당, 월간, 연간의 평균 보수는?, 그 직업의 중간계층에 속하는 근로자의 임금범위는?
3. 직업정보의 전달방법
직업정보를 그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을 수 있다. 즉, 정보의 종류, 대상자의 특성 및 상황적인 여건 등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양한 양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정근(1989)이 제시한 내용 중 일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쇄매체 : 가장 전통적이며 일반적인 직업정보의 전달형태가 바로 인쇄매체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러한 인쇄매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대상자로부터 흥미나 관심을 불러 일으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2) 기타 매체 : 인쇄물 이외에도 각종 시청각 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 또는 보급할 수 있다. 많이 이용되는 시청각 매체로는 게시판이나 전시, 교육용이나 상업용 텔레비전, 비디오테이프, 슬라이드, 줄사진, 영화, 마이크로필름 등이 있다.
(3) 각종 집회 : 진로 및 직업에 관한 정보는 강연회, 토론회, 그리고 학교의 경우에 진로의 날 행사 또는 수업시간을 통하여 전달될 수 있다.
(4) 면담 : 면담을 통한 전달방법은 해당정보에 대한 권위자나 담당자를 내담자에게 소개하여 그와 면담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으로, 알고자 하는 정보를 비교적 깊고 자세하게 전달해 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5) 견학 : 이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공장이나 회사, 학교 등을 방문하게 하여 필요한 직업정보나 교육정보를 얻게 하는 방법이다. 실제 직업상황에서 수행되는 일을 직접 관찰하고, 그러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 직장의 분위기에 젖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매우 유익한 경험이다.
(6) 실습 : 이것은 직접 현장에 나가 일을 해 봄으로써 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획득하게 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학습방법은 그 일을 실제로 해 보는 것이라는 생각에 기초를 두고 있다.
(7) 상담 : 지금까지 기술한 정보전달의 방법들은 대개 진로상담과는 별개로 이루어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지만, 이 방법들이 상담과정에 하나로서 통합될 수 있다면 더욱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왜냐 하면, 산발적이며 단편적인 방법에 의한 정보제공보다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상담자가 진로상담이란 과정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제공해 주는 편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4. 직업정보의 평가
직업정보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발견할 수 있는데 직업상담자와 구직자는 자신들이 습득한 직업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이 같은 평가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Hoppock, 1976):
① 언제 만들어진 것인가?,
② 어느 곳을 대상으로 한 것인가?,
③ 누가 만든 것인가?,
④ 어떤 목적으로 만든 것인가?,
⑤ 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수집하고 제시했는가?
참고문헌
김충기(1989),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이정근(1989),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중앙적성출판사.
Hoppock, R.(1976), Occupational Information,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김봉환(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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