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3월 20일 ... [재취업길라잡이] 창업 경험 숨기지 말고 장점으로 활용을: 2006-03-15 18:08: 김기태 커리어 대표 일부 직장인들은 입버릇처럼 '회사 그만두고 내 ...
일부 직장인들은 입버릇처럼 '회사 그만두고 내 사업이나 해야지'라는 말을 한다. 그러나 사업현장은 냉엄하다. 직장생활의 어려움보다 더 힘들다. 외환위기 이후 회사를 떠난 사람들이 창업을 많이 했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극소수다. 재취업을 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둘 때는 신중해야 한다. 창업을 할 때는 우선 자신의 성향이 창업에 적합한지 따져야 한다. 아무리 작은 가게를 열어도 자금운용, 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창업컨설팅 업체에서 이론공부를 하고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관심 업종의 종사자들을 만나 시장상황과 진입장벽, 성공 노하우 등에 대해 익혀두는 것이 좋다. 이런 노력이 실패확률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다. 창업에 실패해 재취업 전선에 나서야 한다면, 창업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업 경력을 숨기고 전혀 다른 분야로 재취업을 시도한다면 오히려 취업 가능성이 낮다. 창업 경험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매우 값진 것이다. 경영마인드와 리더십, 네트워크는 다시 직장생활을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일부 회사는 창업 경력자를 우대한다. 또 면접시 '다시 사업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정리해둬야 한다. 창업에 재도전하기 위해 직장생활을 한다는 인상을 주면 재취업이 어렵다. 창업실패 후 재취업을 할 때는 '마지막 직장'이란 생각으로 성실하게 구직활동을 펴야 한다.
김기태 커리어 대표
trackback from: careeryoo의 생각
답글삭제[재취업길라잡이] 창업 경험 숨기지 말고 장점으로 활용을 일부 직장인들은 입버릇처럼 '회사 그만두고 내 사업이나 해야지'라는 말을 한다. 그러나 사업현장은 냉엄하다. 직장생활의 어려움보다 더 힘들다. 외환위기 이후 회사를 떠난 사람들이 창업을 많이 했지만 성공한 사..